산소에 관한 상식

산소 부족이 모든 병을 불러온다.

지구 상의 공기는 평균 산소20.9%, 질소78%, 기타 1%로 구성되어 있으며 산소는 그 농도에 따라 인체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것이 의학적 사실 입니다. 즉, 산소 농도가 높은 곳에서 생활할 수록 뇌가 건강하고 피로를 적게 느낍니다. 산소 농도가 23%인 아마존강 유역에서는 피로를 거의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강원도와 서울에서 술을 마시면 같은 양이라도 강원도에서 마시면 덜 취하는 이유는 산소 농도에 따른 결과입니다.


또한 아파트 침실에서 문을 닫아 놓고 2인이 취침 후 2시간이 지나면 산소농도가19.5%로 떨어집니다. 건강을 위하여 자주 환기를 시켜 산소 농도를 높여야 합니다. 산소를 많이 마시기 위하 여 숲 속에서 수면을 취하는 사람도 있으며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산소 발생기를 설치하여 산소 농도를 높이는 곳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 지역별 산소 농도

    지역 산소농도(%)
    출퇴근 시간 지하철 19.4%
    찜질방 내부 18.5%
    밀폐된 자동차 내부 18.0%
    서울의 아파트 실내 20.5%
    서울의 아파트 침실 19.5%
    광릉 수목원 21.3%
    설악산 숲 속 21.6%
    동해안 21.8%
    아마존강 유역 23%

산소 농도에 따른 신체 반응

구분 산소농도(%) 느낌 비고
자동차 내부 (밀폐공간) 18.0 매우답답, 호흡곤란 어지러움, 가습답답
찜질방 (밀폐공간) 18.5 매우답답, 호흡곤란 집중력 저하
지하철 (출퇴근 시간) 19.4 답답 두통
아파트,주택,사무실 18~20 답답 환기필요
도심 20.5 보통 매연, 미세먼지
숲속 21.2 상쾌 적정 산소 농도
설악산 저지대 21.6 매우 상쾌 집중력 증가

산소는 대부분 녹색식물의 광합성으로 만들어지며 공기중에 산소가 16%이하가 되면 생명체가 위험해 집니다.

상온에서 이원자 분자(O2)로 존재하며 반응성 (흡착성)이 커서 거의 모든 원소(비활성원소 제외)와 반응하여 산화물을 만듭니다.

산소가 중요한 이유

인체의 세포는 물과 영양, 산소가 필요합니다.

적혈구를 통하여 산소가 세포로 운반 되어지는데 산소가 부족 할 경우 세포가 죽음을 맞습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모세 혈관으로 혈액이 잘 공급 되지 않는다면 결국 세포는 산소 부족 현상이 생기고 다양한 질병이 유발 됩니다.
심장은 혈압을 높이거나 (고혈압), 팔 다리가 저리고 각종 통증이 유발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

세포에 공급 되는 산소의 통로 입니다. 호흡으로 마시는 산소인 “결합형 산소” (헤모글로빈과 결합된 산소. 체내산소의 대부분 차지<성인이 96 % ~ 98 % 정도> ) 와 고기압 환경에서 혈액 자체에 분자 그대로 녹아든 산소 즉 “용해형 산소” 가 있습니다. 이 “용해형 산소” 는 피부를 통하여 혈액에 녹아 세포에 자연스럽게 용해되기 때문에 용해형 산소라 하며 “결합형 산소” 처럼 버려지는 것 없이 세포까지 운반됩니다.

기준 : 1.3 기압 환경, 산소 농도 28 % 기준

산소의 유형 통상시의 산소량 산소챔버 1시간
사용 후 산소량
변화율 비고
결합 형 산소 (헤모글로빈과 결합한 산소) 58.8 리터 61.3 리터 1 시간에 2.5 리터 증가 결합 율 96 % → 100 % 포화로 계산
용해형 산소 (혈액에 녹아 든 산소) 0.92 리터 1.82 리터 약 2 배 증가! (1시간에 0.9 리터 증가) 일반적으로 약 2 배의 용해 형 산소를 가져옴

1% 산소의 농도 차이

매일 사람은 18,925L의 공기를 마시는데, 인구가 도시에 집중된 이유로 산소 농도는 평균 20.4 %로 약간 두통을 느끼는 상태에 있으며, 이런 환경에 오래 노출 될 경우 인체의 세포 재생은 지장을 받게 됩니다.

산소 농도 21~30%이면 운동능력향상, 주취 해소 능력이 향상되며, 30~35%이면 단 시간에 피로가 가십니다.

산소와 질병의 관계

세계의 저명한 의학자들은 고혈압, 당뇨, 암 등 모든 대사성 질병은 산소결핍증 때문이라고 주장합니다.

  • “암세포의 발생은 산소부족에 있다” : 독일 생화학자, 세계적 암 연구학자, 노벨상 2번 수상자 오토 바르부르크(Otto Heinrich Warburg)
  • 모든 질병의 원인은 산소 결핍증에 있다. : 일본 의학박사 야마구치 료죠(山口了三)
  • 산소 부족은 모든 병을 발생 시킨다. : 일본 의학박사 마쓰모토
  • 모든 병의 원인은 산소결핍증이다. : 일본 의학박사 노구찌 히데요(野口英世)
  • 산소는 노화방지와 치매를 저지하는 효과가 있다. : 일본 의학박사 요시마치 쥰이치
  • 산소는 모든 세포 생명의 원동력이다. : 분자생물학자 스티븐 레빈 (Stephen Levin) 박사
  • 자정능력이 제대로 발휘하려면 충분한 산소가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질병에 걸리고 조기 노화를 겪는다. : 미국의 의학저널리스트 멕케비 박사
  • 모든 만성적 통증과 질병의 원인은 세포에 산소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 의학박사 아서 기튼(Arthur C. Guyton)
  • 산소는 면역체계가 적절하게 기능하는 데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 노화방지연구가 패리스 M 키드 박사
TOP